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오늘은 폐경기 전조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리 여성은 일정 나이가 되면 폐경기가 오게됩니다. 이때 전조증상들이 몇가지가 있는데요. 우리가 아는 증상도 있지만 우리가 몰랐던 폐경기 전조증상들이 많은대요. 오늘 저와 함께 폐경기 전조증상에 대해서 하나씩 알아보겠습니다.
폐경기란
나이가 들면서 지속되어 오던 월경이 완전하게 끝나는 현상이 일어난 후 시기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40세이상 부터 특별한 원인이 없는데 1년 이상 월경을 하지 않으면 폐경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폐경기 전조증상
폐경기 전조증상의 대표적 증상으로는 얼굴이 붉어지고 열이 많이 나는 것 입니다. 얼굴부터 이마, 가슴, 머리 등 에서 불쾌한 느낌이 드는 열감이 시작되고 다른 부이로 전파가 됩니다. 자다가도 열감 때문에 깨는 일이 많이 생깁니다.
열이 나는 이유는 여성 호로몬인 에스트로겐의 수치가 떨어지는데 에스트로겐이 체온을 조절하는 역할도 하기 때문에 열성 홍조가 심해지면 잠에 숙면을 취하기가 힘든 불편함도 느끼게 됩니다.
그리고 지방조직과 수분이 손실되기 때문에 질의 벽이 얇아집니다. 그리고 수분이 손실되어 건조하게되기 때문에 쉽게 피가 나고 평소에는 잘걸리지 않던 질염까지 잘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호로몬의 변화로 전신에 통증이 생기고 우울감이 생길 수있습니다. 특히 여성호르몬이 감소하기 때문에 뼈를 채운 물질들이 조금씩 빠져나갑니다. 그 결과 뼈에 구멍이 생기면서 골다공증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꼭 미리 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폐경기 전조증상이 나타나면 꼭 골밀도를 높여야하기 때문에 운동을 필수적으로 하는 것이 좋고, 뼈의 건강을 위해 칼슘의 섭취를 늘려주어야 골다공증 뿐만아니라 관절염까지 만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안명홍조, 얼굴이 화끈거림, 식은땀, 짜증이나고 우울감이 듬, 근육, 관절통, 손발이저림, 피부가 가려움, 가슴이 두근거리는 증상 등 여러가지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증상이 느껴지면 꼭 정밀 진단을 받아보시는게 좋습니다. 산부인과를 방문하여 전문의와 상담하여 건강한 폐경기를 맞이하기 위해 노력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증상이 심하다면 약 처방을 통해 완화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오늘 저와 함께 폐경기 전조증상에 대해서 하나씩 알아보았습니다. 폐경기 전조증상들을 꼭 숙지하고 비슷한 증상을 느낀다면 꼭 병원에 방문하여 상담을 한번 받아보시는걸 적극 권장드립니다. 감사합니다.